티스토리 뷰

정월대보름 달 뜨는 시간

 

안녕하세요, 올해의 정월 대보름이 벌써 하루 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2023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2월 5일 일요일입니다. 우리 고유의 명절인 정월대보름은, 일 년 중 가장 달이 크다는 날로서 새해 첫 보름(음력 1월 15일) 날에 한 해의 풍요를 기원하는 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차

     

     

    2023 정월대보름 작은 달

    정월대보름 미니문

    올해 떠오르는 달은 '미니문'이라고 하는데요. 13번의 보름달 중 가장 작은 크기이며, 가장 큰 보름달은 8월 30일에 뜬다고 합니다. 그러나 달이 떠오를 때는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 때문에, 아예 높이 떴을 때만 작다고 느껴진다고 합니다. 

     

    더불어, 해가 지기 전에 달이 뜨기 때문에 하얗게 보일 것으로 예정입니다. 즉, 이번 정월 대보름에는 '작은 하얀 달'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명절이므로 미니 화이트 문이라는 명칭보다는 우리 말로 순화시켜 쓰는 것이 좋겠죠? 

     

     

    보름달 뜨는 시간

    대보름인 만큼 달을 함께 보며 한 해의 소원을 빌고, 뜨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달 뜨는 시간은 강릉이 가장 먼저 떠오르고, 제주가 가장 늦게 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완전한 보름달은 2월 6일 새벽에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지역별 달 뜨는 시간과 가장 높이 뜨는 시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대표적인 몇 지역만 추렸으나, 자신이 사는 지역의 달이 언제 뜨는지는 아래 천문 홈페이지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달이 뜨는 시간 가장 높이 뜨는 시간
    강릉  5시 13분,  11시 53분
    대구 5시 19분 11시 54분
    부산 5시 19분 11시 52분
    서울 5시 21분 12시(자정)
    대전 5시 23분 11시 59분
    광주 5시 29분 12시 1분(자정 넘긴)
    전주 5시 26분 12시(자정)
    제주도 5시 34분  12시 2분(자정 넘긴 시간)

    https://astro.kasi.re.kr/life/pageView/6

     

    월별 해/달 출몰시각 | 생활천문관 | 천문우주지식정보

     

    astro.kasi.re.kr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

    그렇다면 정월대보름은 달맞이를 하는 것 말고 어떤 것들을 하는 날이었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대보름날 해오던 여러 세시풍속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1.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 

    정월대보름 오곡밥정월대보름 부럼정월대보름 부럼 종류

    -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것은 음식인데요.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과 나물, 귀밝이술을 먹고 부럼(껍질이 단단한 견과류)을 깨먹는 날입니다. 

    - 오곡밥 : 모든 곡식을 섞어 먹으며 올해의 곡식이 잘 되기를, 풍년을 기원함. 

    - 나물 : 겨울이 끝나는 시기라 묵어있던 나물을 먹을 수 있는 시기로, 나물을 먹으며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도록 함.

    - 귀밝이술 : 아침에 데우지 않은 차가운 술(주로 청주)을 귀밝이술이라고 하는데, 귀도 밝아지고, 귓병을 막아주며, 귀에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려오기를 바라는 술이라고 합니다. 

    - 부럼깨기 : 단단한 견과류를 깨 먹으며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의미로, 꼭 어금니로 깨물어먹어야 합니다 

     

    반응형

     

    2. 정월대보름에 하는 놀이 

    - 고싸움놀이, 차전놀이, 횃불싸움, 사자춤, 줄다리기,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를 하였습니다. 

    정월대보름 쥐불놀이 하는 이유

    - 쥐불놀이 : 횃불을 잡고 돌리면서 일 년 농사가 잘 될지 안 될지 갈음하고(불의 기세가 크면 좋다), 마을별로 게임을 하여 이기는 마을은 농작물에 해를 입지 않아 풍년이 든다고 믿었으며, 액운을 쫓아낸다고 믿었다. 과학적으로도 쥐불놀이로 병충해를 태우고 땅을 따뜻하게 하며, 논밭의 방역 역할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 더위 팔기 : 정월대보름 아침에 처음 마주하는 사람에게 더위를 팔면, 올해 여름을 덜 덥게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 더위 사가라~'라고 사람들에게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3. 밤 지키기 

    정월대보름에 눈썹

    - 대보름이 될 때 잠들면(즉, 14일에서 15일로 넘어가는 밤) 눈썹이 하얗게 세어버린다는 속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뜬 눈으로 지새우고는 했는데요. 이때 아이들이 잠들면 밀가루를 눈썹에 발라 장난치기도 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정월 대보름과, 보름달 뜨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정월대보름에는 날씨가 좋아서 달을 깨끗하게 볼 수 있을 거라고 하니, 모두들 달에 소원 빌어보시는 것을 어떨까요? 

     

     

    반응형